허리가 너무 많이 아플 때 통증 완화법
특별히 다치지도 않았는데 며칠 전부터 허리 통증이 조금씩 시작되더니 오늘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 정도로 너무 심한 통증이 생겼습니다.
이럴 때 저만의 방법으로 금방 해결하곤 하는데요. 갑자기 찾아온 허리 통증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,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완화법으로 허리 통증이 심할 때 시도해 보세요.
허리가 너무 아플 때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허리가 너무 아플 때 할 수 있는 응급 대처법
1. 얼음찜질과 온찜질☑️
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생겼다면, 먼저 얼음찜질을 해보세요.
특히 통증이 시작된 지 48시간 이내라면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. 이후에는 온찜질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.
2. 올바른 자세 유지☑️
허리 통증이 있을 때 몸을 구부리는 자세는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통증이 있을 때는 등을 곧게 펴고 앉거나 누워서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자세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.
3. 휴식☑️
너무 심한 통증이 있다면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휴식을 취하세요. 특히 짧은 시간이라도 누워서 허리를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.
다만, 너무 오래 움직이지 않으면 오히려 근육이 뭉칠 수 있으니 적절한 균형이 필요합니다.
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과 운동
매일 가벼운 스트레칭은 허리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. 간단한 고양이자세나, 무릎을 가슴으로 당기는 동작으로 허리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.
코어 근육이 약하면 허리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. 플랭크나 브리지 같은 운동으로 허리와 복근을 강화하면 장기적인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.
허리 통증에 좋은 생활 습관
오래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면 의자와 매트리스 상태가 허리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 허리 지지력이 좋은 의자와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(생각보다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.)
너무나도 당연한 말이겠지만 일상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은 허리 통증 예방에 좋습니다. 특히 걷기와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허리 부담을 줄여줍니다.
컴퓨터를 사용할 때나 스마트폰을 볼 때 고개를 과도하게 숙이지 않고 허리를 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.(처음엔 어색하고 힘든데 습관이 정말 무섭습니다. 허리가 아프다면 꼭 한번 해보세요)
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들
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것은 허리 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. 30분에 한 번씩 스트레칭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해 주세요.
마그네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면 뼈 건강을 유지하고 허리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 유제품, 녹색 채소 등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.
마무리: 허리 건강 작은 실천이 중요합니다
허리 통증이 심할 때는 일시적인 대처뿐 아니라 장기적인 예방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. 올바른 자세, 규칙적인 스트레칭, 허리 지지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면 허리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댓글